|    로그인   |    회원가입
글로벌핀테크산업진흥센터 로고
COMMUNITY
FINPC 소개

이사장 인사말

홈   FINPC소개  >  인사말

 핀테크 산업은 현재 전 세계적으로 급성장 중에 있습니다. 지난 5년간(2008년~2013년) 핀테크 투자 규모는 3배 이상 성장하였고, 중국의 알리페이는 지급결제 및 대출, 온라인전용MMF, 인터넷보험회사, 인터넷은행, 금융서비스 그룹 등으로 사업 영역을 전세계적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미국 애플페이는 FC기반 지문인식 온/오프라인 모바일 결제 서비스로 새로운 모바일 간편 결제의 절대 강자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카카오페이, 뱅크월렛카카오, 라인페이 등 결제 및 송금 서비스를 시작하였고 이제 태동 단계에 진입하고 있으며, 국내 대형 IT기업뿐 아니라 글로벌 거대 플랫폼 기업들의 핀테크 사업 진출 등으로 국내 핀테크 산업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초기 단계의 핀테크 산업이 수도권에 편중 되어 있어 문현 금융단지를 중심으로 한 금융도시 육성을 위한 일대 계기가 필요하고, 산학관연정이 하나가 되어 부산 권역 차원의 핀테크 산업 육성의 공감대 형성과 창업 창출에 의한 일자리 마련이 큰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과거 부산 도시의 startup은 상업 무역의 중심지였고, 미래 부산은 금융중심지로 도약하고자 하는 기대가 매우 큽니다. 부산의 국제시장, 진시장 등의 대중 상권부터 신세계백화점,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등의 대형 유통 상권의 변화와 혁신으로 문현지구의 금융 중심지 완성을 가져올 핀테크 산업을 육성하는 것을 지역 주민들은 절실히 바라고 있습니다. 이에 부산의 금융 공기업으로서 한국거래소, 한국예탁결제원, 코스콤과 더불어 전국 4위 규모의 BNK 금융그룹과 부산광역시가 하나가 되어 부산 핀테크 산업육성을 위한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사단법인 글로벌 핀테크산업 진흥센터가 금융위원회의 허가를 통해 설립되었습니다.
 우리 센터는 부산 금융 중심지의 글로벌 핀테크산업 유치와 진흥을 위해 네트워킹 활동과 산학연정의 교류 협력 활동을 하며, 부산 핀테크산업 진흥을 위한 청년 창업 지원 활동 및 기업유치를 하고, 부산의 핀테크산업이 글로벌 해외 진출을 목표로 활동할 수 있는 제반 지원 활동을 하고자 합니다.

- 사단법인 글로벌 핀테크산업 진흥센터 일동 배상 -